Kibana로 데이터에 생명력 불어넣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mondev&logNo=220846929773

 

Log처럼 지속적으로 누적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때 ELK stack을 많이 사용합니다. ELK Elastic Search, Logstash, Kibana. 이렇게 3개가 모여서 전체를 이루며 앞글자를 따서 ELK라고 부릅니다. Logstash 대신 Fluentd를 사용한 경우엔 EFK 라고 부르기도 하죠. 관련된 내용은 티몬의 개발이야기에서 이미 다룬 적이 있습니다. (참고. Docker와 ELK Stack으로 로그 분석하기 )

Kibana 란?

이 글에서는 Kibana에 대해서, 그리고 Kibana를 통해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방법에 대해 가볍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먼저 Kibana란 무엇일까요? Elastic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번역 : kibana는 데이터 강령술

좋습니다. 그렇다면 Kibana는 언제 사용해야 할까요?
만약 Elasticsearch를 저장소로 사용하면서 Kibana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통계 페이지와, 데이터 처리를 위해 was를 띄우고, amCharts, c3와 같은 chart library를 이용하여 UI 코드를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이 작업이 누군가에게는 오래 걸리지 않는 작업일 수도 있지만 우리 개발자들은 항상 바쁩니다.

하지만 Kibana를 사용한다면 쉽고 간단하게, 심지어는 단 몇 분만에 데이터 시각화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Kibana는 오픈소스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제 Elasticsearch의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서 kibana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Kibana를 이용하면 이렇게 멋진 데이터 시각화가 가능합니다!
Kibana 설치 및 준비

그럼, Kibana를 설치해 볼까요?
앞서 말씀 드렸지만, KibanaElasticsearch 의 결과를 보여주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ElasticsearchKibana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이번 예제에서 사용될 Kibana 버전은 4.1.7입니다. Elasticsearch 1.7 버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Kibana 4.5 이상의 버전은 Elasticsearch 2.3 이상의 버전에서 안정적으로 구동됩니다.